본문 바로가기
  • Milly's Library
🌏해외 취업 도전 일기

Ep.3 영국 워킹홀리데이 비자 신체검사 후기 (신촌세브란스 병원, 그리고 객담검사까지..) 다사다난한 나의 비자 발급 과정

by 홀리밀리 2024. 2. 23.

안녕하세요

영국 워킹홀리데이 준비 중인 밀리입니다.
1월 31일 비자 신청을 마치고 비자 신체검사 날짜를 잡았었는데요.

그게 바로 2월 22일이었습니다.

참.. 어이가 없게도 하루 만에 폐에 결절이 있으니

객담 검사를 하라는 연락을 받았고 비자 서류 제출을 미루게 되었네요..
 


어찌 되었든.. 오늘은
1. 비자 신체검사 신청 방법

2. 비자 신체검사 방문, 검사 받는 과정

3. 신체검사 이후 연락 받는 기간, 우편수령

4. 객담검사 과정

이렇게 순서대로 작성을 해보겠습니다.
 
아무래도 객담 검사는 나중에 한번 더 블로그 글로 추가 설명할 것 같긴 하네요.
일단 신체검사 내용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1. 비자 신체검사 신청 방법

 

영국은 국내에서 신체검사 받을 수 있는 곳이 세브란스 병원 신촌, 강남 밖에 없으니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https://sev.severance.healthcare/sev/patient-carer/appointment/visa/visa.do

 

비자신체검사 예약 | 세브란스병원

비자발급을 위한 나라별 비자신체 검사 예약 안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sev.severance.healthcare

비자 신청하기 이전에 예약을 잡아도 되고 신청을 하고 잡아도 되고 그건 개인 자유!

저는 비자 신청하기 하루 전날 미리 해두는 게 좋을까? 하고 예약을 진행하였습니다.

근데 지금 생각하면 그냥 되는 대로 빨리 잡을걸 이런 생각도 들어요..

아직은 제가 회사를 다니는데 미리 잡은 휴가 약속이 여러 개라 이미 연차를 써버린지라..
저는 2월 22일로 신체검사 날짜를 잡았거든요..

근데 1월 30일 쯤 예약할 때도 남은 시간이 많은 건 아니었긴 한데요.

제 생각엔 신체검사 날짜는 최대한 빠르게!! 잡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비자 신청하기 전, 비자 신청을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그냥 빠르게 신체검사 날짜부터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은 듯 해요..

(미래를 겪은 자의 조언)

 

일단, 신체검사 신청엔 돈이 안들잖아요..?

미리 했다가 취소를 해도 되니까 그냥 미리 하는게 나은거 같다는 생각

비자 신청 전 신체검사 예약 추천합니다..

 

 

2. 비자 신체검사 방문, 검사 받는 과정

제가 신체검사 받으려는 날에는 눈이 왔구요..ㅎ

가는데 한시간 반이 걸려서 갔습니다.. 너무 멀어잉

 

가기전에 문자가 오는데요.

준비물을 알려주십니다.

꼭꼭꼭 보고 챙겨가세용

여권과 최근 6개월간 찍은 여권사진, 영국 거주 예정 주소!

저는 영국 거주 예정 주소는.. 그냥 아무 호텔 집어서 적었습니다 

대충 런던아이랑 강가 근처에 있는 갠찮은 숙소로 헤헤...

혹시 몰라서 블로그 글 저도 뒤져봤는데 그냥 그렇게 하더라구요

저는 아직 거주 숙소를 잡아두지 않아서 그렇게 했답니다

 

 

비자용 신체검사실이 따로 있습니다 

문자에 적힌대로 본관 3층에 있구요

저는 오르막길 올라 본관으로 들어갔는데 거기가 3층이었어요

올라가야 하는줄 알고 냅다 에스컬레이터를 탔는데 급 4층이래서 다시 내려갔답니다.. 호호...

비자신체검사실은 3층에 구석에 있어요! 3층의 왼쪽에 편의점, 카페 밥먹는 곳이 줄줄이 있는데

밥먹는 쪽까지 깊게 가면 중간에 에스컬레이터가 있고 에스컬레이터를 지나 오른쪽을 향해 가면 맨끝에 비자센터가 있습니다.

중간에 봉사자분께 물어봐도 친절히 알려주셔용

 

가면 문 앞에 있는 셀프 도착확인 기계에 정보를 입력하고 바로 등록신청서를 작성해주고 있으면 됩니다.

(기계 바로 옆에 있어요)

등록신청서 내용인데요

쓰라는대로 검은색 띠 안에 내용을 전부 채워주면 됩니다.

특별한건 없고 이전에 비자 발급받으면서 신체검사 한적이 있는지 그걸 물어보네욤

그냥 술술 적었습니다

적고 한 15분 기다리면 제 이름을 불러주는데요

 

 

들어가면 또 서류 작성을 하라고 합니다

사인도 몇군데 더 했구요

이거를 위에 예시 페이지를 주시면서 또 작성하고 오라고 하셔요

정말 별건 없고 위에 예시대로 작성만 하면 됩니다

해당 내용을 제출하면 이제 엑스레이를 찍고 오라고 합니다..!

 

이런 종이를 주세영..ㅎ

그냥 한층 올라간 4층으로 가셔서 영상의학실에서 수납하고 엑스레이 찍으면 됩니다!

금액은 115,000원!!! 이었습니다.

블로그 글 보니까 금액이 11만원대에서 다양해서 환율 때에 따라 다른것도 같고.. 어쨌든 이 정도 금액입니다

 

옷 갈아입고 여권 보여드리고 찍으면 되어요

엑스레이 찍었다고 끝난게 아니고 꼭 비자 신체검사실로 다시오라고 신신당부를 하셔서 돌아갔는데요

별거 없고 또 15분 정도 기다리다가 관련 의사 선생님..?이 오셔서 주의사항 얘기를 해주세요

Q. 결핵 걸린적 없으시죠?

Q. 호흡기 질환 없으시죠?

네, 그러면 보통 정상으로 나온다고 하시더라고요..

근데 만약에 검사에 이상소견이 나왔다면 객담검사 결과는 2달이 걸려서 잘못하면 비자 발급을 못받을수도 있다구..하셨쥬

복권에 당첨될 확률로 객담검사를 하라고 연락이 온다는데

제가 바로 복권에 당첨될 확률이었네여...

 

어쩄든 검사받은 날은 검사 끝났다고 신나서 집가려다가

세브란스 내에 있는 식당에서 돈까스를 먹고 집으로 갔답니다..

(+신촌 세브란스에 맛있는거 엄청 많아요.. 맛난거 먹고 오시길)

 

3. 신체검사 이후 연락 받는 기간, 우편수령

제가 신체검사를 받은 날은 목요일이었고 

설명해주시기를 화요일에 결과가 문자로 오고 우편수령을 할 경우 3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결과 나오기까지 대략 4일의 시간이 소요되나 보네요

 

직접 와서 받아도 되는데 신촌세브란스에 9-5시 안에 갈 수가 없어서 우편수령한다고 했어요

그래서 추가 5천원을 결제했답니다 호호...

 

4. 객담검사 과정

그리고 대망의... 이상소견..

이상소견이 있다면 검사한 바로 다음날 전화가 옵니다. (모르는 번호라 안받지 마시고 냉큼 받으시길)

그냥 빨리 와서 검사 받으래요..

엉엉엉... 언제 거기까지 간다나요... 엉엉

객담검사를 하면 연달아서 3일의 시간을 내서 검사를 받아야 한답니다...

금액은 아직 모르지만 검색해서 알아보니 32만원이었구요.. 하..(영국은 모든게 비쌈 아놘아아ㅏ아)

결과는 나오기까지 2달=8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덧붙여 비자 신청한 후 서류 제출은 90일 이내에 해야하는것 아시지용... 그러니 시간을 잘 생각해야 합니당

저는 쓸데없이 22일의 시간을 낭비해서 시간이 촉박하게 됐어요..

 

일정을 금일부터 다음주 월화까지 객담검사 (27일 완료)

결과는 23-24일 정도 나올 것으로 생각

우편 수령시 3일 걸리니

그 다음주 월요일인 29일에 제출하려 가는게 제일 깔쌈하겠군요..

 

현재 VFS의 비자 서류 제출 일정은 취소한 상태이고

3월이 되면 4월 일정이 뜨니 재신청을 해야겠어요..

 

객담검사는 직접 받아보고 따로 내용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갈 예정임.. 긴장된다..

반응형